커피퍽이 질어서... 커피맛이 이상하게 추출되는데... 커피머신문제?

2021. 6. 2. 10:28CAFE & COFEE

반응형

 

커피퍽에 물기가 많아서 깨끗하게 안 떨어져요!커피퍽이 한 번에 예쁘게 안 떨어지는데 커피머신이 이상한 거 같아요! 참으로... 안타까운 질문들이죠...? ㅎ

오래전... 아마 아직까지도 그럴수 있는데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셨던 분들은 기억이 날 수도 있습니다. 커피를 추출하고 나면 포터필터 안쪽이 늘 질퍽질퍽거려서 깨끗하게 닦아내기가 번거로웠다고..

초창기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적은양으로 많은 추출을 하기 위해 약 14g의 커피를 1샷당 최소 30ml이상을 추출합니다. 커피머신의 포터필터는 보통 58mm 구경의 포터 필터를 사용하는데, 더블 바스켓의 양은 최소 14-18g의 도징량을 채워 넣어야 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최소 17.5g 정도의 도징량을 담아야 커피퍽이 질퍽거리지 않습니다. 결국 정량이 약 17.5-18.5g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로스팅 포인트에 따라 16.5g도 될 순 있지만 다소 질퍽거릴 수는 있습니다. 또, 요즘 테이크아웃 프랜차이즈 매장은 대용량 커피를 판매하기 때문에 18g의 도징량을 하더라도 추출 시간은 빠르되, 한 샷 기준 약 40ml 이상의 커피를 추출합니다.

 

그러면 커피는 어느 정도 시간과 양이 가장 적당할까요? 커피퍽이 질건 또는 딱딱하건, 추출양 추출 시간은 무시하되 결국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세팅을 하면 그게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전문가에 따라 과다 추출이다 과소 추출이다라고 말할 수 있지만, 여러 집들 마다 김치 맛이 다른 것처럼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세팅을 하면 됩니다. 물론 18g 25-30초, 30ml를 기준으로 잡고 세팅은 기본으로 하실 줄 아셔야 합니다! 기본 세팅을 못 맞추는데 입맛에 맞게 세팅하는 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농도값의 물량을 맞추셨다면, 나머지는 그라인더로만 세팅하시면 됩니다. 물론 말씀으로만 내용을 전달하기는 매우 힘들죠... 쪽지나 댓글 달아주시면 궁금하신 것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